자동차/장기렌트

신차장기렌터카 장점과 단점 및 꿀팁까지 함께하세요!

데이터 탐험가 2023. 7. 12. 16:41
반응형

 

 

안녕하세요! 세모데입니다.

요즘, 도로에서 장기렌터카 번호판인 '하, 허, 호'가 부착된 차량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신차장기렌터카의 시장은 나날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예전에는 자동차가 소유, 자산의 목적이였다면, 요즘에는 단순 소모품이나 이용의 목적으로 변해가는 추세입니다. 자동차 뿐만 아니라 가구나 전자제품들도 렌탈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이 늘어났죠.

그럼에도 처음 신차장기렌터카를 접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기본 개념과 장단점, 가격비교는 어떻게 받는 것이 좋은지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차장기렌터카란 무엇인가?

가장 먼저 '신차장기렌터카'에 대한 기본 설명부터 시작합니다.

말 그대로 '신차'를 '장기간' '렌탈' 한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조금 더 깊게 들어가서 차량을 선택할 때에는 신차를 구매하는 것과 동일하게 내가 원하는 차량의 '트림', '옵션', '색상' 등을 모두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얼마나 이용할 예정인지(이용 기간), 이용 기간 후엔 반납과 인수를 어떻게 할 것인지, 연간 주행거리는 얼마나 선택할 예정인지 등 세세한 것까지 이용자가 모두 선택이 가능합니다.

또한, 차량을 이용하는 동안 후에 일어나는 차량에 대한 사고는 모두 계약한 캐피탈사 혹은 렌터카사가 보험, 사고처리, 차량관련 서비스 등을 대신 해주기 때문에 보다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장기렌터카와 단기렌트의 차이점은?

단기렌트와 헷갈려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해 드립니다.

 

우선 단기렌트는 렌터카 회사에서 이미 보유하고 있는 차량을 단기간 이용 후 반납하는 개념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여행에 가서 며칠씩 잠시 빌리는 것과 동일하죠. 그런데 1년을 이용한다 해서 장기렌트 아닌가요?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결론은 아닙니다. 결국엔 중고 단기렌트의 개념으로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단기렌트는 최소 하루~최대 1년까지 대여가 가능하고, 1년 미만은 단기렌트도 구분하며, 중고 렌트는 대부분 단기 렌트로 구분하게 됩니다.

'중고차' 개념이기 때문에 렌터카 회사에서 이미 구비해논 차량에 대해서만 렌탈이 가능하기에 옵션이나 트림의 상세한 것까지 선택이 불가능하죠!

 

신차장기렌터카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차량의 세부 옵션이나 트림을 모두 선택해 '신차'로 출고하게 됩니다. 이용 기간은 최소 2년~최대 5년까지 선택이 가능하고, 추후 목적에 따라 '반납' 혹은 '인수'를 할 수 있습니다.

 

 

728x90

장기렌터카 번호판에 일반 번호판 부착이 가능할까?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바로 이것!

바로 신차장기렌터카 번호판을 일반 번호판으로 부착할 수 있을까? 입니다. 여기에 대답은 '안됩니다.'

일반 차량과 렌터카의 눈에 보이는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바로 이 '번호판'에 있습니다. 왜일까요? 바로 나라에서 법적으로 정해놓았기 때문입니다. 후에 차량 기간이 끝난 후 인수를 하게 되면 그때부턴 일반 번호판을 부착할 수 있습니다.

 


신차장기렌터카 누구나 가능할까?

이번엔 신차장기렌터카는 누구나, 무조건 가능할까?에 대한 답변입니다. 여기에 대한 대답은 '아닙니다.'

자동차를 빌려주는 개념이기 때문에 누구나, 아무 조건없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최소 천만원이 넘어가는 차량을 쉽게 빌려줄 순 없죠. 그렇기 때문에 '심사'를 보게 됩니다.

이 '심사'는 렌터카 회사나 캐피탈사에서 차량을 빌려줘도 괜찮은지에 대한 확인을 하게 됩니다. 여기에는 신용 등급이나 재직을 하고 있는지, 소득이 있는지 등으로 파악을 하게 됩니다.

이때,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또 하나! 바로, 심사를 보게되면 '신용등급에 변동이 생기나요?'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데 여기에 대한 답변도 '아니오' 입니다.

 

여기서 일반 차량과 렌터카의 차이점이 드러납니다. 일반 자차로 차량을 구입하게 되면 차량이 자산으로 귀속되어 건강보험료가 오릅니다. 하지만 렌터카는 자산으로 잡히지 않기 때문에 건보료 상승이 되지 않습니다.

 

다시 심사 이야기로 돌아와서 가장 많이 진행을 원하시는 '무보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무보증이란 초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차량을 렌탈 하는 개념인데요 '무보증'으로 진행을 원할수록 위에서 언급한 신용등급과 소득, 재직에 대한 심사의 조건이 더욱 까다로워집니다.

 


신차장기렌터카 장단점 알려드려요.

이번엔 신차장기렌터카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장점을 먼저 얘기해드릴게요!

  1. 첫번째로 초기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동차를 현금으로 구매하게 된다면 보험료나 취등록세 등 내야할 게 많은데 신차장기렌터카로 이용하게 되면 이런 부분들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2. 두번째로 보험료 할증이 없습니다. 장기렌터카의 차주는 계약한 렌터카 회사(에이전시 아닙니다)가 되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해도 보험이 할증되지 않고, 사고 후 관리는 렌터카 회사에서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편하기도 합니다. 
  3. 세번째로 차량 유지 관리의 간편함입니다. 보험료 할증도 없지만 렌탈 비용 안에 모든 비용이 포함되어 있어 납세나 등록 등 신경쓸 일이 없습니다. 또한 정비상품을 이용하게 된다면 차량 관리가 더욱 편해지겠죠.
  4. 네번째로 경비처리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신차장기렌터카를 사업자분들이 이용하는 이유이기도합니다. 경비처리로 절세효과를 누릴 수 있는데 법인세와 소득세 감면이죠. 또한 경차와 9인 이상 승합차의 경우엔 부가세 환급까지 가능합니다.
  5. 다섯번째로 신용 관리에 유리합니다. 신차장기렌터카는 임대 상품으로 자산으로 잡히지 않아 금융 정보가 공유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신용에 영향이 없습니다.

 

이번엔 신차장기렌터카 단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첫번째로 위에 언급했듯 번호판이 있습니다. '하, 허, 호' 외에 다른 번호판은 부착이 되지 않습니다.
  2. 두번째로 운전 보험이 초기화 된다는 점입니다. 만약 사업자가 아니고 일반 운전자인데 무사고 경력이 오래된 분들이라면 굳이 장기렌트를 할 필요가 없겠죠. 하지만 이 부분은 장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고가 많이 나 보험료가 많이 올랐다면 장기렌트를 이용해 초기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3. 세번째로 계약기간을 모두 채우지 못할 시 위약금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살다 보면 얘기치 않는 일들이 일어나는데 이런 부분도 관과하면 안되겠죠. 위약금으로 손해를 볼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합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승계처리로 가능한데 따로 더 깊게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신차장기렌터카 가격비교 꿀팁 알려드려요.

신차장기렌터카의 개념이나 장단점을 알아 보았으니, 이젠 가격비교를 어떻게 해야되는지 알아봐야겠죠.

우선 가격비교 전, 알아야 할 개념이 있습니다. 바로, '선납금(선수금)'과 '보증금', '무보증'의 개념입니다.

 

  • 선납금(선수금)이란, 렌탈 비용을 일정치 미리 내는 방법으로 만기시 돌려받지 못하고 소멸되는 돈입니다. 월 렌트비용은 가장 저렴해지지만 보증금만큼의 할인 혜택이 없습니다.
  • 보증금이란, 렌탈 비용을 맞겨두는 방법으로 만기시 그대로 돌려받는 돈입니다. 월 렌트비용은 무보증에 비해 이자만큼의 할인 혜택이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진행 방식입니다.
  • 무보증이란, 선납금이나 보증금을 넣지 않고 말 그대로 초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아무래도 월 렌탈료가 가장 높게 나오지만 초기비용을 들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무보증 진행 조건이 예전에 비해 까다로워 졌기 때문에 잘 알아보셔야합니다. 

 

신차장기렌터카 가격비교를 할 때에는 우선 나의 '목적'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무조건 렌탈료만 비교하는건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만기 후 인수를 할 예정이신 분들은 인수 금액까지 따져서 총 비용을 비교하는 것이 좋겠죠? 또한, 주행거리가 많으신 분들은 정비상품도 함께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월 렌탈료를 무조건 낮추고 싶다면? 선납금과 보증금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캐피탈사를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겠죠.

 

신차장기렌터카의 렌트 비용은 어떻게 책정되는가?

차량 가격, 잔존 가치(중고차 가격), 이용 기간, 운전자 나이, 초기비용 유무 등입니다.

선수금or보증금을 넣을 수록, 잔존가치가 높을 수록, 이용기간이 길어질수록 렌트 비용은 저렵해집니다.

반대로 무보증으로 이요할 시, 잔존가치가 낮을 시, 이용기간이 짧다면, 운전자 나이가 어리다면? 렌트 비용은 높아집니다.

 


JP다이렉트카는 어떤 에이전시일까?

신차장기렌터카 전문 에이전시인 JP다이렉트카는 24개 렌터카 제휴로 매월 달라지는 렌탈료를 제휴사별로 분류해 이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곳으로 선택해 견적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1 맞춤 견적을 통해 니즈를 파악해 빠르고 정확하게 견적을 산출해 드리고 있으며, 심사를 볼 때에도 오랜 노하우로 보다 긍정적으로 진행이 가능하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

요즘에는 예전과는 달리, 인기 차량의 경우 차량 출고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차량을 구매하는 것과 동일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렌터카 회사에서 미리 구매해놓은 선구매 차량들이 매월 나오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차량이 있다면 빠르게 문의를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신차장기렌터카의 내용 외에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매월 인기 차량들로 선구매 차량도 준비되어 있으니 '인기 차량'일수록 빠르게 문의를 주셔야 차량도 빨리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팅 문의를 통해 간편하게 문의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