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다시 데워먹으면 위험한 음식들 알려드려요

데이터 탐험가 2023. 5. 27. 14:00
반응형

안녕하세요 세모데입니다.

오늘은 다시 데워먹으면 위험한 음식들을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보통 다시 재가열 했을 때 위험한 음식들은 다시 데울 때 독소나 발암물질을 생성하는 음식들이 있으니 가급적 차갑게 드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1. 치킨(닭고기)

닭고기에는 살모넬라와 같은 박테리아 균이 있을 수 있는데 이 균은 다시 열을 가하면 증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킨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다시 열을 가하게 되면 단백질 구조에 변형이 일어나 여러 가지 소화 장애 물질을 만든다고 합니다.

이런 소화 장애 물질은 복부에 염증이나 팽창을 일으킬 수 있고, 심한 경우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어 위험합니다.

닭고기는 먹고 남기면 다시 데우기보단 차갑게 먹는 샐러드나 샌드위치 등에 넣어 드시는 걸 권유드립니다. 만약 다시 데워야 한다면 뜨거운 온도에 짧은 시간 데우세요.

 

2. 시금치

시금치는 철분과 질산염이 풍부한 슈퍼푸드로 유명하지만 다시 데우게 되면 발암물질을 만들어냅니다. 시금치에는 칼슘이 풍부한데 칼슘은 열을 받으면 옥살산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는 신체에 흡수되면 칼슘과 결합해 수산석을 형성하는데 이는 신장 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금치에 있는 비타민이 열을 가하면 파괴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차게 드시는 걸 권유드립니다.

 

728x90

 

3. 비트

시금치와 마찬가지로 익은 비트를 다시 데워먹으면 위험합니다. 비트에는 니트로사민이라는 화학 물질이 들어 있는데 이는 발암성 물질입니다. 이 물질은 익히거나 데우면 생성할 수 있는데 온도가 높을수록 더 많이 생성되니 위험합니다.

혹여냐 다시 데워야 한다면 열을 가하기 전 껍질을 벗기는 것이 좋습니다.

 

4. 상추

사실 녹색 야채는 가급적 익히지 않은 상태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요리를 위해 익혔다면 다시 데우지 않고 드시는 걸 권유드립니다. 상추에는 비타민C가 풍부한데 이는 고온에서 쉽게 파괴됩니다. 재가열을 하게 되면 섬유질이 파괴되어 소화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상추는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5. 버섯

버섯은 요리한 당일 모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버섯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한데 이 아미노산은 뜨거운 환경에 노출되면 아민으로 분해되는데 아민은 독성 물질로 버섯을 다시 데울 때 농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 아민이 많이 함유된 버섯을 먹게 되면 두통이나 설사,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한 경우 간 손상이나 신장 손상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728x90

6. 삶은 달걀

이미 한번 익은 달걀을 데우면 여러가지 독소가 만들어지고, 소화기관에 치명적인 물질을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또한 달걀에는 살모넬라균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는데 이 균은 60도 이상의 온도에서는 죽지만 다시 데우게 되면 균이 다시 살아날 수 있습니다. 

한번 익은 달걀은 냉장 보관 했다 샐러드 용처럼 차갑게 드시는 걸 권유드립니다.

 

7. 밥

밥은 사실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밥을 짓는 과정에서 세균이 들어가고, 식히는 과정에서 들어가고, 다시 데울 때에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세균을 죽이기 위한 온도로 밥을 다시 데우게 되면 영양소도 파괴될 수 있습니다.

 

8. 감자

감자는 익은 상태에서 상온에 오래 보관하면 원래 있던 영양분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오히려 독이 되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그때그때 요리해서 먹고 다시 데우지 않는 걸 권유드립니다.

특히나 고온에 보관하게 된다면 보툴리눔이라는 식중독의 균을 발생시킬 수 있어 위험합니다. 만약 감자를 다시 재가열하게 된다면 녹말이 많아 끈적끈적해지고, 안에 숨어있던 세균이 다시 번식하기 쉬운 환경으로 만들어져 위험합니다.

 

여기까지 재가열하면 안되는 음식들을 알려드렸는데요 피치 못해 재가열을 해야 할 상황이 되면 높은 온도에 빠른 시간 동안만 재가열을 해 드시는 걸 권유드립니다. 외에 녹색 채소나 삶은 달걀은 그냥 차가운 상태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